본문 바로가기

시사교양

앤디 워홀 누구인가

앤디 워홀 그는 누구인가



미국의 팝아트 선구자이자 '팝의 교황', '팝의 디바'라고 불리는 앤디 워홀은 대중미술과 순수미술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영화와 광고, 디자인 등의 혁명을 이르킨 장본인이다. 이미 현대 미술에서는 전설적인 존재인 것이다.



앤디 워홀 (Andy Warhol | Andrew Warhola Jr.) 미술인, 영화제작자



1928년 8월 6일에 미국 태어나서 1987년 2월 22일날 사망해였다.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피츠버그 카네기 공과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 졸업후에 잡지 삽와 광고를 제작으로 성공한 인물이다. 고상한 예술인들에게는 외면 당했다.


1961년 그가 작품을 선택한 기준은 대중잡지, 표지, 슈퍼마켓 등 팩토리에서 조수들과 함께 대량생산을 하였다. 앤디 워홀은 영화 '잠'도 촬영했는데 잠만이 아니라 280여 편의 영화도 찍었다고 한다.




1970년에는 사교계, 정치계 인물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해서 회화에 전념하다가 담낭과 페니실린 알레르기 반응으로 사망하였다.


앤디워홀은 현대 미술의 살아있는 아이콘인데, 이미 살아있는 동안에 전설이였떤 그는 통찰력과 시각화로 디자인을 살아있게 만드는 미술을 만든다. 기계를 통해서 무한복제하는 그의 그림은 명성과 함께 증식하고 있는 것이다.


앤디워홀이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겠다.



앤디워홀 마릴린먼로

앤디워홀 마오쩌둥

앤디워홀의 통조림

앤디워홀 자유의여신상

권총관



달러를 표현

코카콜라

바나나 표현 앤디워홀


앤디워홀의 작품은 현대적이면서 하나의 피사체를 여러개의 느낌으로 표현한 것들이 대부분 있다.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물체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여러가지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