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요점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요점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공부가 잘 안되어서 블로그로 정리하면서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일단,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한권으로 올인하기'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합격마법노트(요점정리)를 정리하려고 하는데요. 제1장과 제2장을 나눠서 정리하였습니다.
제1장 조사방법론
과학적 지식의 특징에는 재생가능성, 경험성, 객관성이 있다.
재생가능성은 같은방법을 사용했을 때 누구나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다.
경험성은 지식이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서 지각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객관성(재생가능성+경험성)은 건전한 감각기관을 가진 다수의 사람들이 하나의 대상을 같게 인식하고 그로부터 얻은 결과가 일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학적 연구의 논리체계는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가 있습니다.
연역적 논리는 일반적(추상적)인 것으로부터 특수한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입니다.
(이론 -> 가설 -> 조작화 ->관찰->검증을 거치는 방법)
귀납적 논리는 특수한 사실(관찰)로부터 일반적(추상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관찰 -> 검증 -> 경험적 일반화 -> 이론으로 이어지는 접근방법)
연구의 목적에 따른 분류는 탐색적, 기술적, 설명적 조사연구가 있다.
탐색적 조사연구는 좀 더 정확한 조사를 위한 연구문제를 형성하거나 가설을 개발하는 것으로 형성적 조사라고 한다.
기술적 조사연구는 기술적조사 연구의 주목적은 어떤 사회현상, 배경, 분포, 관계 등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명적 조사연구(기술적 조사연구가 토대로)는 기술적 조사연구 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해서 사실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조사를 의미한다.
분석단위 선정과 해석의 오류에는 생태적 오류와 환원주의적 오류가 있다.
생태적 오류는 집단이나 집합적 단위에서 얻은 결론을 다른 수준 분석단위에 적용했더니 발생되는 오류이다.
환원주의적 오류는 개인 분석단위로 한 연구결과가 크게 적용하려고 하니 오류를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횡단면적 연구와 종단면적 연구가 있다.
횡단면적 연구는 일정 시점에서 다수 분석 단위를 수집하는 연구이다.
종단면적 연구는 두번이상의 시점에서 다수 분석단위를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이다.
종단면적 연구에는 시계열연구, 경향연구, 동기생(동시경험집단) 연구, 동일집단 반복 연구가 있다.
이론의 평가의 기존에는 정확성, 일반성, 간명성, 인과성이 있다.
정확성은 가능한 한 많은 변이를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성은 적용되는 사회현상의 범위를 가리킨다.
간명성은 주어진 사건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독립변수가 수가 적을수록 간명한 이론이다.
인과성은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변수 이외에 새로운 변수들이 추가되어도 설명유형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경우 인과적이라고 간주된다.
가설의 원칙에는 9가지가 있다.
연구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연구 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있어야 한다.
표현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가능한 한 광범위한 적용범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너무 당연한 관계를 가설로 세우는 것은 좋지 않다.동의반복적이어서는 안 된다
가설에 정의가 포함되어 있으면 안 된다
가설은 가치중립성을 가져야 한다.
실험설계의 구성요소에는 비교, 실험변수의 조작, 무작위 배정이 있다.
비교는 공동변화의 입증, 실험변수의 조작은 시간적 선행성의 입증, 무작위 배정은 외재적 변수의 통제와 경쟁가설의 제거이다.
실험설계에서 내적 타당성이란 특정한 조사설계에서 발생한 실험대상의 변화가 정말로 연구자에 의해 조작된 실험조치의 영향에 의한 것인가와 관련된 개념이다.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으로는 성숙(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 역사(실험기간 중 일어난 사건에 의한 연구대상의 특성변화), 선발, 상실, 회귀, 검사, 측정수단요인, 단일위협요인들의 상호작용요인이 있다.
질문의 형식에는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이 있다.
질문할 떄는 쉽고 정확한 용어 사용, 낮은 학력의 이해 할 수 있는 수준, 전문용어나 여러가지 용어는 의미를 밝힘, 부정어는 미포함, 은어 속어 사용 금지, 현재형 사용이 있다.
어구 구성상 고려해야 할점은 5가지가 있다. 편의된 질문(어떤 답을 유도해서 부정확한 정보 취득), 세트응답(모든 질문을 일정한 방향), 유도질문(답정너), 위협적인 질문(불법, 일탈 긴장하게 만든 질문), 겹치기 질문(질문 하나에 두개 이상의 메시지)가 있다.
질문의 순서에는 도입질문을 처음에 한다. 답변이 용이한 질문(성별, 연령 등)을 앞에, 어렵고 지루한것을 뒤로 민감한 질문이나 개방형 질문은 뒤로, 논리적, 시간적 순서 배열, 일반적인 질문을 앞에 특수 질문은 뒤로한다.
사전검사는 본 조사에 들어가기전에 똑같은 상황에서 예정이 직접하면서 오류를 찾아내는 과정이다. 표본의 크기만 다르지 본 조사와 거의 유사한 방법으로 예비조사를 하는 것이다.
관찰자의 유형에는 완전참여자, 완전관찰자, 참여적 관찰자, 관찰자적 참여자가 있다. 완전참여자는 연구자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 자연스럽게 조사 구성원에 일부가 되는 것이다. 완전관찰자는 구성원이 아니라 제3자적 입장에서 관찰하는 것이다. 참여자적 관찰자는 연구목적을 밝히고 관찰자로서 역할을 분명히 할 뿐만 아니라 ㅏㅁ여자들과 상호작용을 하지만 참여자인 척 안하는 경우이다. 관찰자적 참여자는 연구자의 신분을 밝히고 자연스럽게 역할 을 관찰한다.
면접법의 종류에는 표준화 면접, 비표준화 면접이 있다. 표준화 면접은 면접조사표를 만들어 가서 응답자에게 동일하게 하는 방식의 면접이다. fm이다.
비표준화 면접은 조사표도 없고 질문의 형식이나 순서도 지정 없이 자유롭게 하는 면접법이다. 융통성이 질문에 있어 새로운 사실이나 아이디어가 발견되지만 표준화된 수집된 자료보다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낮다. 면접 결과의 타당도가 높다. (면접자와 친밀화된 관계형성에 용이하다)
투사법은 사람의 내적 상태를 외부 세계에 나타내게 하여 조사한다. 응답자의 태도나 느낌이 올바르게 표현될 수 있도록 구조화 되지 않아야 한다. 보통 인간의 심리 상태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된다.
분류는 연상, 완성, 구성, 표현 기법이 있다. 연상은 응답자가 연상(처음 생각나는 것을) 말하게 하는 것이다. 완성은 완성되지 않느 자극을 주고 응답자가 원하는 대로 완성하게 하는 것이다. 구성기법은 응답자에게 그림이나 이야기를 처음 이야기하고 감상이나 평가를 구성한다. 표현기법은 구성기법과 유사하지만 느낌이나 태도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변수의 종류에는 독립, 종속, 외재적 변수가 있다. 독립은 종속변수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변수이다. 종속변수는 설명되는 변수이다. 외재적 변수는 종속과 독립이 서로 관계가 있어보이게 하는 변수이다.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서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다. 선행변수는 인과관계에서 독립변수 앞서면 독립변수에 유효한 영향을 끼치는 변수이다. 억제변수는 두 변수 간에 서로 관계가 있지만 없는것처럼 보이는 3의 변수이다. 왜곡변수는 두 변수의 사실사의 관계를 정반대로의 관계로 나타나게 하는 변수이다.
측정의 수준과 척도는 명목수준의 측정과 명목척도, 서열수준의 측정과 서열척도, 등간격수준의 측정과 등간척도, 비례수준의 측정과 비율척도가 있다.
명목수준 - 속성을 분류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것
서열 - 측정 대상의 속성에 따라서 서열을 부여하는것
등간격 - 속성에 따라서 서열화와 간격이 동일하도록 수치 부여
비례 - 측정대상의 속성에 절대적인 0, 자연적인 0 척도 수치 부여
척도의 유형에는 평정척도, 서스톤, 리커트, 거트만, 보가더스, 소시오메트리, 어의차별척도법이 있다.
평정척도는 사회현상을 측정하는 척도로 인물, 집단, 사물을 기준에 의하여 평가
서스토넉도는 절대적 평가가 아니라 여러개 문항을 서로 비교 평가
리커트척도는 여러개 문항으로 태도 점수를 얻는 평가
거트만척도는 거트만척도, 척도도식법, 누적척도라고도 한다. 재생계수 = 1-응답의오차수/(문항수X응답자수)
보가더스척도법은 인종, 사회계급 같은 여러 행태의 거리 측도
소시오메트리는 집단 내의 개인간 친화 반발 등으로 집단의 구조 상태를 평가
어의차별척도는 사람들의 개념 대상 다른사람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는지 간접 평가
측정오차의 종류에는 체계적 오차, 비쳬계적 오차가 있다. 체계쩍오차는 편향되게 나타나는 오차(판당성 연관)이다. 비체계적 오차는 무작위 나타나는 오차이다.(신뢰성)
타당성의 종류에는 내용, 기준, 구성타당성이 있다. 내용타당성은 논리적인 타당성이라고 불린다. 측정지표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대표를 잘하는 가이다. 기준관련타당성은 하나의 측정도구를 사용해서 다른 타당된 것과 비교해서 관련성이 있냐이다. 구성타당성은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하여 제대로 측정되는가이다.
신뢰성 추정방법에는 재검사법, 복수양식법, 반분법, 내적일관성법이 있다. 재검사법은 두번 측정하는 것으로 비교하는 것이다. 복수양식법은 시간적 간격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동일한 것을 한꺼번에 측정하는 것이다. 반분법은 측정도구를 반으로 나누어서 측정결과를 비교하는 방버이다. 내적일관성법은 여러개를 하고 평균치를 하는 계수법이다.
표본추출의 의의, 전체에서 일부를 서낵하는 과정이다. 표본은 모집단의 특성을 대표하고, 모집의 결과는 일반화 시킬 수 있어야한다. 표본의 대표성, 적절성.
표본추출설계 과정에는 모집단의 확정, 표본프레임의 결정,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표본크기의 결정, 표본추출이 있다.
확률표본 추출에는 '단순무작위 표본추출' 전체에서 랜덤으로 뽑는 기초적인 방법이다. 층화표본추출은 기존 지식을 활용해서 동질성에 따라서 나눠서 추출한다. 계통적 표본추출은 자연적인 순서질서에서 K번째 요소를 추출한다. 집락표본추출은 집락중에서 일부 락을 단순 무작위 추출, 구성요소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집락추출과 층화표본추출과의 비교.
|
집단간 |
집단내 |
최종표본추출단위 |
특징 |
집락 |
동질적 |
이질적 |
집단,구성요소 |
표본추출비용줄이는 문제에 초점 |
층화 |
이질적 |
동질적 |
구성요소 |
정확성높이는데 |
비확률표본추출에는 편의표본추출, 판단표본추출, 할당표본추출이 있다. 편의표본추출은 연구자가 쉽게 이용가능한 것을 선택, 판단표본은 전형적으로 대표하는 것을 , 할당표본추출은 판단의 변형으로 하위집단별로 표본수를 배정한 다음 표본 추출, 누적표본 추출은 해당하는 사람들로부터 추천
-표본 추출방법-
|
확률표본추출 |
비확률표보누출 |
연구대상의정보 |
연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알려져있을떄 |
알려져 있지 않을떄 |
표본추출 |
무작위 |
인위적 |
오차추청 편의 |
없음 |
존재가능성
|
표본분석 결과 |
일반화 가능 |
일반화 제약 |
표본오차 |
추정 가능 |
추정 불가능 |
시간, 비용 |
많음 |
적음 |
표본추출 오차는 표본조사 통계량과 모집단의 모수 차이이다. 표본추출오차의 크기는 표본의 크기가 커지면 감소한다. 표본추출오차는 표본크기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표본추출오차는 크기는 신뢰수준과 표본의 표준편차에 비례한다. 전수조사에서는 발생 X
비표본추출오차는 표본추출오차를 제외한 모든 오차이다. 면접이나 질문 사용시 응답오차 등 조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측정오차이다. 표본 조사, 전수조사 모두 발생한다. 표본크기가 커져서 비표본추출오차가 증가한다. 전수조사는 경우 표본추출오차는 없으나, 비표본추출오차는 상당히 크다.
표본 크기의 결정요인에는 모집단의 규모, 모집단의 이질성 여부, 요구되는 신뢰도의 정도, 허용오차의 크기, 시간과 비용의 제약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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